e-Call 관련 다년간 정부 R&D 수행 경험의 전문 인력 보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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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SAP 운영매뉴얼 연구용역 (2011~2012, 교통안전공단) 수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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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차사고 긴급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e-Call 서비스 BPR/ISP (2012~2013, 교통안전공단) 수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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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차량 기본장착용 e-Call 시스템 개발” 과제 수행 (2017~2019년, 국토교통부)
■ e-Call 단말과 센터간 통신 프로토콜 표준화 및 e-Call 단말기 요구사항 규격화
■ 유럽 및 국내 e-Call 표준을 반영한 e-Call 단말기 개발 및 기능 검증
차량 기본 장착용 e-Call 시스템 및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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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토교통부 ‘차량 ICT 기반 긴급 구난 체계(e-Call) 구축’ 과제의 2세부 ‘차량 기본장착용 e-Call 시스템 및 안정성 평가기술 개발’ 을 통하여 e-Call 단말기 개발, 제품화 및 e-Call 통합실증시험 수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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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세부 주관연구기관 : 한국교통안전공단 (총괄), 공동연구기관 : ㈜텔러스, ㈜이노카, 사업기간: 31개월(2017.06~2019.1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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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U과 러시아가 2G/3G기반 e-Call 시스템인 반면에 국내는 세계최초로 LTE기반 e-Call 시스템 도입 및 실증
e-Call 시스템 표준 개발
AM용 e-Call 시험인증 시스템
AM용 e-Call 시스템 실증 시험
e-Call 센터 서버 프로토타입 개발
After Market 단말기(장비)
사고판단 알고리즘

한국형 e-Call 센터
e-Call 센터 플랫폼 개발

법/제도 개선 정책 방안 제시
긴급구난기관 연계 플랫폼 개발
소방서
경찰서
의료
기관
교통관리
센터
차량 기본장착용 e-Call 시스템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
차량용 e-Call 시스템 단위장치 및 실차 승인 기준 분석
e-Call 국제기준(안) 적정성 분석
차량 기본장착용 e-Call 시스템 개발
한국형 e-Call(CoAP) 및 차세대 NG e-Call 지원
e-Call 시스템과 센터간 통신 프로토콜 설계
차량 기본 장착용 e-Call 시스템 무선통신모듈 설계
사고
자동감지
사고유형
자동판단
긴급구난
자동연결
사고처리
관제
사고
후속처리
후속처리
연계
사고심각도
판단
비즈니스 모델 개발
통합 실증 시험
e-Call 아키텍처 설계

한국교통안전공단/KATRI(자동차안전연구원)의 e-Call 단말기 성능시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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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제기준(UNECE/WP29) 기반 e-Call 단말기 성능평가를 위해 다양한 시험을 진행하여 성능을 검증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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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품 SLED 시험(총 6회), 단품 GNSS 시험(총 5회), 실차 주행로/모형로 시험(총 4회), 실차 충돌/전복 시험 (총 11회), 실 도로 시험(총 10회)
시험 목록
시험 사진
시험 사진
e-Call 단말 모드 및 GNSS 자동 정합 시험 / 슬래드 시험
15Km/h 전방 충돌 시험 /
48Km/h 측면 추돌 시험
48Km/h 후방 추돌 시험 /
전복 시험
가드레일 충돌시험 (트럭) / 급회전시험 (ESC)
48Km/h 전방 충돌 시험 /
가드레일 충돌시험 (승용차)
무선주파수시험 /
전자파시험
진동시험 /
온/습도시험
안양시/화성시 e-Call 통합 실증시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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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-Call 단말기 및 PSAP 통합실증시험 진행: 총 215대 차량(택시, 승합, 상용, 승용), 지역(안양시, 화성시, 전국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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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(ITSK) 주관, ㈜텔러스/㈜이노카/네이버시스템㈜ 공동으로 진행(6개월, 2019.07.01~12.31)

e-Call 센터
필터링
교통사고
발생 정보



안양/화성시 통합교통정보센터
안양시 (100대)
화성시 (100대)
연구진 차량 (전국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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택시 (70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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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양시 소방차 (30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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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 (48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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화성시 소방차 (52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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승용차 (15대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