e-Call (Emergency Call) 사업의 정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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차량사고시 e-Call 단말(긴급구난 통보 시스템)이 자동으로 감지하여 사고정보를 e-Call 센터에 전송하여 골든타임 확보 및 신속한 초기대응이 가능하게 하는 ICT기반 긴급구난시스템

위치정보
MS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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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결
MS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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차량통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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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관기관
요청
국내 e-Call 시스템 도입 필요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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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야시간 및 외진지역에서 차량 단독사고시 골든타임을 놓치고 사망사고로 이어질 가능성 매우 높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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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-Call 도입 시 교통사고 발생부터 병원도착까지 기존(약62분) 대비 16분14초 감소 가능 (25.7%▼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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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망자 연간 348명 (사회적 비용 1,491억원) , 중상자 11,566명 (사회적비용 6,059억원) 감소 예상
[출처: 다부처공동기술협력특별위원회]
[출처: www.ytn.co.kr]
차량단독 사고시 사망사고 및 사망자 발생 비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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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전체 사고건수 대비 차량 단독사고의 높은 사망자 비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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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최근 3년간 차량 단독사고의 사고발생건수 증가 추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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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심야시간 발생 사고의 높은 사망사고 비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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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심야시간 차량 단독사고의 높은 사망사고 비율
사고유형별 사고발생 비율
72.7 %
22.4 %
4.9 %
■차대차 ■차대사람 ■차량단독
사고유형별 사망자 수 발생비율
40.4%
37.9 %
22.1 %
■차대차 ■차대사람 ■차량단독


교통사고 처리 소요시간 현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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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사고 접보 도착시간 10.65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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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구급차 현장 도착 소요시간 26.44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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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접보시간 10분 단축 시, 대량출혈로 인한 사망자의 20%, 전체 사망자의 5~10%를 감소 시킬 수 있을 것으로 분석
사고발생
신고
현장도착
현장출발
병원도착
10.65분
15.79분
17.42분
18.12분
61.98분
㈜텔러스 e-Call 제품 Portfolio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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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양한 e-Call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목표 시장 별 e-Call 제품 Portfolio 확보

차량 장착용 LTE e-Call
단말기 본체
+
카메라

e-Call단말 컨트롤러
모델 1. Before Market
㈜우리넷 LTE Cat.1 LTE 모듈
(LTE e-Call S/W 적용)

㈜한컴텔라딘 LTE Cat.4 LTE 모듈 (LTE e-Call S/W 적용)

모델 2. After Market
LTE e-Call 무선통신 보드
(Industrial Grade)

LTE e-Call 무선통신 보드 (Automotive Grade)

DTG (디지털운행기록계)
보드와 연결
모델 3. 수입상용차 Market
(화물, 트럭, 버스 등)
e-Call 단말기 Emulator

e-Call 센터(PSAP) Simulator

NG e-Call용 Call Server

모델 4. 계측기 Market
e-Call 단말기 사양 및 기능